등산, 카페, 여행, 일상 / / 2023. 3. 12. 18:39

구봉산(진안) 등산코스 100대명산 33좌

전라도 진안이면 마이산이 떠오르는데요, 그보다 아홉봉우리가 매력적인 구봉산도 있습니다.

난이도가 전라도 산들 중에서도 제법 있는 산이며, 정상코스/최단코스 이렇게 있겠네요~

구봉산등산코스

진안 구봉산은 운장산, 덕태산과 함께 노령산맥에 속하며 운장산과 구봉산을 연결할 수 있다. 구봉산은 섬진강의 발원지로 천왕봉에 오르면 민주지산과 덕유산의 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진안 마이산과 운장산에 막혀 4~5봉 출렁다리가 특산물이 되면서 많은 등산객이 찾는다.

구봉산 등산코스는 보통 구봉산 주차장에서 시작해 1~8봉 능선을 따라 9봉 정상인 천왕봉까지 올라간다. 구봉저수지를 구봉산 100대 명산 인증 밭머리로 설정하면 산행 시간과 거리를 줄일 수 있다. 구봉산 주차장에서 1km 정도 떨어진 구봉저수지까지 그리 멀지 않다. 구봉산 최단 코스인 구봉저수지에서 출발하면 구봉산 8~9봉 사이를 오르기 때문에 멀리서 구름다리만 보인다.

구봉산 등산 코스로 유명한 현수교

구봉산 최단 코스 구봉저수지 출발점 등반 기록 복귀

■ 하이킹 코스: 구봉산 구봉저수지 ~ 천왕봉(원점 복귀)

■ 등산시간 : 2시간 12분 (왕복)

■ 산맥: 4.8km

■ 등산의 어려움: 중상

■ 참고: 구봉산 구봉저수지의 발원지로 돌아오는 최단 경로는 오르막 구간과 구봉산 천왕봉 정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이다. 산의 들머리는 천왕봉 정상에서 해발 360~1002m까지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예상보다 고도를 높인다. 등산 거리가 짧아 정상까지는 1시간 25분, 하산까지는 50분이 걸렸다.

구봉산등산코스

정상적인 구봉주차장 코스도 있습니다~

진안 구봉산 최단코스 구봉저수지 등산코스, 주차요령

구봉산 주차장에 주차하면 주차 걱정이 없겠지만 구봉산의 최단 코스인 구봉저수지에 주차하려면 주차 요령을 잘 기억해야 한다. '구봉산 최단 코스'로 맹렬히 검색해도 안내가 잘 된 게시물이 많지 않다 아울러 구봉산 최단 등산코스 구성 방법을 참고하여 도움이 되는 글을 올리고자 한다.

구봉산 최단 코스 구봉저수지 주차장 위치

구봉저수지 원점복귀 코스의 주차장과 등산코스는 위 사진을 보시면 됩니다. 네비게이션에서 '구봉저수지'로 들어서고 대로변 구봉산 등산로 입구 표지판을 보고 300m 정도 들어가면 교회 건물을 지나 포장된 숲길 왼쪽에 현수막이 붙어 있다. 오른쪽 아래에 사당 같은 건물이 있는데, 이곳이 원점복귀를 위한 주차장이자 등산로 입구입니다.

구봉산등산코스구봉산등산코스

우선 왼쪽 그림과 같이 숲길 옆에 주차가 가능하지만 주차장이 좁다. 오른쪽 사진은 왼쪽 사진 바로 앞에 내려가는 길이 있고, 이곳에 차량 4~5대를 주차할 수 있다. 가능하면 맨 아래에 주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지점을 지나면 구봉저수지가 이 지점보다 50m 위에 있어 비포장도로가 이어지고, SUB 차량이 간신히 지나쳐도 차량의 안전은 책임이 없다. 또 다른 차량을 만나면 오르막 구간이라 역주행으로 건널 수 있는 지점까지 누가 갈지 가늠하기 어렵다.

여기서 구봉산 4~5봉 사이 구름다리(폐교)가 보인다. 물론 여기서 더 올라가는 차량도 있지만 무조건 추천하지는 않는다. 한 도로에 자갈이 깔린 차량의 안전을 위한 대책이 없다. 여기서 걸어가면 구봉저수지에서 등산로 입구까지 5~10분 거리에 있어 가급적 위쪽으로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사실 구봉산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가장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1km 정도 가면 구봉산 주차장이 있습니다.

구봉산등산코스

최고의 하이라이트는 출렁다리 입니다

여러산을 다니며 출렁다리를 많이 보지만 구봉산 출렁다리는 길이부터도 꽤나 긴거 같습니다~

구봉산등산코스구봉산등산코스

진안 구봉산 최단 코스 등반 코스: 구봉저수지 원점 복귀

구봉산의 구봉저수지 등산코스 정상에 오르는 방법은 두 가지다. 위 사진에서 숲길을 따라 오르면 구봉저수지를 지나는 구봉산 등산로 밭머리가 보인다. 다른 코스는 위 사진의 현수막을 보고 왼쪽으로 20m 가면 구봉산 정상으로 갈 수 있다.

구봉산등산코스

구봉산최단코스 출발점이 되는 곳입니다~

여기까지 오는 차도 있는거 같았습니다..

하산해서 구봉산을 다시보면 출렁다리가 보이죠..ㅎㅎ

구봉산등산코스

트랭글 기록 참고하시구요